야외활동하기 좋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나들이객과 스포츠 활동 인구가 늘었다. 다만 아침과 저녁 기온이 낮아지면서 최대 10도 이상 일교차가 발생하는 만큼 체온 조절에 주의해야 한다.

가을철 찬바람에 근육이 경직된 상태에서 운동할 경우 외상으로 목이나 허리질환의 발생 위험이 늘기 때문이다. 또한 기온저하로 실내 생활시간이 늘어나면서 생활습관 자세는 더 중요해졌다.

다리를 꼬거나 비스듬히 기대는 자세는 척추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이다. 잘못된 자세를 장기간 지속하면 골반이나 척추 틀어져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킨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잘못된 자세와 무리한 운동으로 척추관절이나 척추내부의 신경은 압박을 받는다. 상도시원마취통증의학과 김성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허리디스크 통증의 원인은 디스크탈출로 인한 신경 압박 외에 척추 정렬이 틀어져 발생할 수 있다. 

김 원장은 "척추체가 회전하면서 관절이나 신경이 당겨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틀어진 척추의 축을 맞추는 치료를 병행하면 기존 신경차단술이나 염증 치료만 했을 때 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아울러 초기에 발견하면 비수술요법인 척추정렬교정주사, 깔창, 도수, 신경 주사 요법 등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치료에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척추 정렬이나 골반의 틀어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김 원장은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