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은 성장기-퇴행기-휴지기를 거치면서 생성과 탈락을 반복한다. 때문에 탈모는 호르몬이나 스트레스, 영양 결핍 등으로 모발 성장 주기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모발의 뿌리인 모낭은 모유두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아 모발을 성장시킨다. 모낭이 제대로 머리카락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쉬고있는 모낭이 많으면 숱이 적거나 가늘어진다. 

즉 모낭 상태가 탈모에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줄기세포로 모낭을 튼튼하게 회복시키는 치료법을 모낭줄기세포 치료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모디헤어플란트 유화정 대표원장[사진]으로부터 모낭줄기세포치료의 효과와 주의점에 대해 들어본다.

Q. 모낭줄기세포 치료란 무엇인가?
A. 모낭줄기세포는 모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만드는 세포다. 유효 모낭 줄기세포 수가 줄거나 활동성이 떨어지면 정상적으로 건강한 모발이 생성되지 못한다. 건강한 줄기세포를 주입해 위축된 모낭을 회복시키는 방법이다.

Q. 치료 시 받을 수 있는 효과는?
A. 탈모 부위의 모발 숫자가 늘고 굵어지는데 도움된다. 발모 효과는 대개 1~2년 정도 유지된다.

Q. 치료 전 체크할 점이 있다면?
A. 어떤 성분이 어디에 주입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탈모 줄기세포 치료라도 모낭 깊숙이 침투하기 어렵거나 다른 부위 줄기세포를 사용해 모낭에서 살아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모낭에서 직접 추출한 줄기세포를 모낭 깊숙한 부위에 투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