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이제 가장 대중적인 치과치료법이 됐다. 잇몸 뼈 안에 나사 모양의 픽스처를 수복하기 때문에 자연치아만큼의 저작력과 고정력을 가질 수 있다. 

치아머리 역할을 하는 크라운은 우수한 심미성을 갖추고 있으며, 뛰어난 강도로 사용할 수 있다. 소수의 치아 상실부터 무치악인 경우까지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에도 뼈이식을 통해 임플란트 치료도 가능하다.

단 이러한 장점을 얻으러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오히려 자연치아를 사용할 때보다 더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임플란트 후 흔히 겪는 문제는 음식물 끼는 것이다. 임플란트 주변에 자연 치아가 있는 경우 임플란트는 고정돼 움직이지 않는 반면 자연치아는 움직이기 때문에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다.

음식물 끼임은 치아와 잇몸에 악영향을 끼친다. 강남더블유치과의원 이준휘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치간이 좁을 수 있어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자연치아만큼의 저작력을 회복할 수 있어도 음식물 씹는 데도 주의해야 한다. 

이 원장은 "임플란트는 충격 등을 받으면 파손되는데 신경이 없어 반응이 늦다. 끈적하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도 삼가는게 좋다. 임플란트는 상하로 작용하는 힘에는 강한 반면 좌우로 작용하는 힘에는 약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밖에도 이갈이, 치아 꽉 물기, 혀로 치아 밀기 등의 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양치와 치실사용은 기본이며 정기적인 치과 진단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