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취증은 겨드랑이 부위 땀샘 이상으로 특이한 냄새를 유발하는 상태를 말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고 사회생활이 지장을 주는 겨드랑이의 땀냄새는 여름에 더 심할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계절을 가리지 않고 불편을 안겨준다.

겨드랑이에 나는 땀 억제와 암내제거를 위해 데오드란트, 소독제, 비누 등을 사용해보아도 액취증의 원인이 되는 아포크린 땀샘에는 영향을 줄 수 없어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뿐 증상이 쉽게 개선되지 않는다.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사진]으로부터 원인과 해결책을 들어보았다.

Q. 액취증 원인은?

액취증은 땀샘의 종류 중 하나인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으로 인해 발생된다. 아포크린샘은 눈꺼풀, 배꼽, 겨드랑이 중 겨드랑이에 95%가 많이 집중되어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박테리아가 만나 불쾌한 냄새가 나게 된다.

운동 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겨드랑이에 다한증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불쾌한 겨드랑이 냄새를 나게 한다.

보통 어린 나이에는 나타나지 않다가 사춘기 무렵 호르몬의 발달로 땀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증상이 처음 나타나게 된다. 또한, 부모 중 한명이 액취증이 있는 경우 자녀의 60%에서 액취증이 나타나게 되고, 부모 두 명 다 액취증인 경우 80% 이상의 자녀가 질환을 겪게 된다.

Q. 증상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증상은 귀지의 상태와 관계가 있다. 액취증이 있는 사람의 80% 이상이 젖어있는 물귀지로 나타나는데 어린 나이에 물귀지가 보이거나 부모가 액취증이 있다면 발현 가능성이 높다. 

땀이 많이 난다고 해서 모두 액취증은 아니며, 겨드랑이 부위에 닿는 속옷이나 옷이 노랗게 착색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땀과 달리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땀은 지방산, 중성지방. 지질, 색소, 철분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향이 없는 휴지를 겨드랑이 끼운 뒤 5분 후 냄새를 맡았을 때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의심해보고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Q. 액취증 수술이란?

치료에는 약물치료, 절개법과 비절개, 비수술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절제법, 절개법, 지방흡입용 캐뉼라를 이용한 땀샘흡입법 등이 있다.

최근에는 특수하게 고안된 AST기구를 사용하여 짧은 시술 시간으로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한다. 이는 겨드랑이에 3mm의 최소 절개와 흡입기를 이용하며 절단 부분이 날카롭지 않아 통증과 상처,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시술 당일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1.7%의 낮은 재발률과 14세 이하의 소아도 시술 가능한 연령의 다양성 등이 특징이다.

Q. 예방법과 수술 전 주의사항은?

녹황색 채소에는 세균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A와 E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악취를 발생시키는 과산화질 생성을 줄일 수 있다. 반면 우유나 고기, 계란, 버터 등과 같은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고칼로리 음식들은 채취를 강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식사를 할 때는 지방 함량이 높은 고칼로리 음식 대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위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술은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경험이 풍부하며 겨드랑이 냄새 재발 가능성을 최소화하는지, 다한증의 문제가 개선이 가능한지, 흉터 자국을 최소화 한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광고성 수술후기나 저렴한 비용보다는 이를 체크해  치료에 대한 계획을 세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