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가 필요하지만 공포감에 부담을 느끼는 환자가 꽤 된다. 그래서 내시경 처럼 수면마취를 통해 치료하는 경우도 많다. 

현재 수면마취에는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을 사용한다. 의식을 약간 진정시켜 치료를 진행하는 만큼 환자 입장에서는 자고 나면 치료가 끝나는 장점이 있다.

물론 치료 상황에 따라 수면마취제의 종류와 선택은 달라질 수 있다. 연세굿데이치과 의료진에 따르면 치료치료시 마취제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수면마취제 미다졸람, 케타민(사진제공 연세굿데이치과)
수면마취제 미다졸람, 케타민(사진제공 연세굿데이치과)

미다졸람(midazolam)은 약 30분~1시간 작용하는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로 뇌에서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강화시켜 진정시킨다.

진통 효과가 약한 대신 선행성 기억상실 효과가 있다. 치료 시 통증을 느껴도 그 이후에는 기억하지 못하게 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호흡억제가 거의 없어 안전한 반면 통증 억제 효과는 낮은 편이다. 

케타민(ketamine)은 강력한 진통효과를 약 10~15분 지속시킬 수 있다. 단독 투여시 작용 시간이 다소 짧아 미다졸람 등을 보조제로 사용한다. 

성인 수면마취 시 단독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미다졸람이나 프로포폴과 병용시 우수한 진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호흡억제가 적고 기도유지가 쉽다. 수면상태가 지속되는 동안 환각작용, 악몽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프로포폴(propofol)은 정맥투여 전신마취제로 수술이나 검사에 사용된다.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를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주로 성형수술시 전신 마취제로 사용한다. 

다른 마취제보다 마취 유도와 회복이 빠르지만 과량 투여되거나 오남용(중독)될 경우 일시적 호흡억제나 혈압강하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연세굿데이치과 의료진은 "안전한 수면치료를 위해선 실시간으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치료시간이 길지 않은 충치나 사랑니발치 진료는 N2O(아산화질소) 진정이나 저용량 할시온(triazolam)을 경구투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