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적인 외모 조건은 다양하지만 얼굴형은 필수 요소다. 이목구비가 빼어나더라도 광대가 돌출됐거나 턱이 각져있는 등 얼굴라인이 좋지 않으면 인상도 나빠진다.

과거 얼굴 성형은 주로 이목구비에 집중됐지만 최근에는 얼굴혀을 다듬는 안면외과수술 건수도 늘고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치아 교합과 관계없이 뼈가 도드라지는 부위를 다듬어 갸름하고 부드러운 얼굴형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

비엘성형외과(대구) 소규섭 원장[사진]에 따르면 안면윤곽수술 종류는 광대축소술, 사각턱성형, 턱끝수술로 나뉜다.

광대축소술은 과도하게 돌출된 옆광대와 45도 광대를 안쪽으로 밀어 넣어 얼굴의 가로 폭을 줄이는 방법이다. 사각턱성형은 귀 밑 각진 부분의 턱 라인을 긴 곡선 형태로 절제해 매끄러운 라인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턱끝수술은 절골 혹은 변형T절골 등의 방식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포함한 근육, 신경 등이 복잡하게 분포된 안면부에 시행되는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뒷받침돼야 한다. 소 원장은 "따라서 병원 선택 시 3D CT(컴퓨터단층촬영)와 병원급 장비를 보유했는지, 개인 별 이목구비를 고려한 맞춤 디자인으로 시술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고 말한다. 

고난도 수술인 만큼 의료진 역량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또한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만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지, 사후관리도 필수 확인 사항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