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소재기업 ㈜지에프씨생명과학(대표이사 강희철)이 엑소좀단백질(exosomal protein)을 활용한 전립선암 진단 기술을 국제학술지 바이오마커저널(Biomarkers Journal)에 발표했다. 연구논문 제목은 'STEAP1 as a New Diagnostic Marker Candidate for Prostate Cancer’와 ‘RTN3 (Reticulon 3) as a Novel Prostate Cancer-Specific Biomarker derived from Exosomes'다.

이 기술은 표준 암진단법인 조직생검과 달리 소변이나 혈액으로 종양세포에서 분비되는 엑소좀 단백질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종양세포 특유의 유전적 물질을 확인하는 만큼 위양성 가능성이 낮은 차세대 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엑소좀을 활용한 암진단 과정[그림제공 지에프씨생명과학]
엑소좀을 활용한 암진단 과정[그림제공 지에프씨생명과학]

연구에 따르면 엑소좀으로 전립선암 세포주를 분석한 결과, 단백질 STEAP1 및 RTN3가 전립선암 세포에서만 높게 발현해 전립선암 특이 마커로 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령인구 증가로 빠르게 증가하는 전립선암은 미국에서 남성 암 2위, 한국에서도 남성 암 4위다. 

연구를 총괄 담당하는 강희철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조직검사에 따른 불편함 없이 소변 및 혈액 검사만으로 암을 진단할 수 있는 엑소좀 단백질의 발굴로 경쟁력을 갖춘 기반 기술을 확보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암 진단뿐 아니라 현재 확보된 엑소좀 분리 및 분석기술을 응용해 다양한 분야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연구 기술을 확장시키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지에프씨생명과학은 세계 최초의 진세노사이드 RH21, 23 개발을 비롯하여 식물줄기세포, 마이크로바이옴, 엑소좀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왔다. 특히, 동물, 식물, 미생물등 다양한 소재들의 엑소좀을 고수율로 분리하고 분석하는 기술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