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극심한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대인관계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 자신감 하락을 넘어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까지 겪을 정도라면 초기부터 적극적인 탈모치료가 필요하다.

탈모 초기 치료에는 약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모발 성장주기가 끝난 상태에서 시작된 탈모는 모발이식을 고려해야 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모발이식은 모낭 채취 범위와 필요 모량 등에 따라 절개, 비절개 방식으로 나뉘는데 절개 방식은 모발을 다량 이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후두부 절개로 흉터가 부담될 수 있다.

최근에는 흉터 및 회복기간에 대한 부담을 대폭 줄인 비절개 모발이식도 나오면서 활용되고 있다. 후두부 두피를 직접 절개하지 않고 필요한 모낭만을 선택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이다. 삭발하지 않아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고 뒷머리로 모낭채취 부위를 충분히 가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생착률에 주의해야 한다. 모모성형외과 고상진 교육책임원장[사진]에 따르면 이식한 모발이 올바로 뿌리내리고 성장하려면 처음부터 모낭을 손상없이 채취하는 능력과 모량, 모발의 흐름, 간격 등을 고려하는 세심함이 요구된다. 

비절개 모발이식 관련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가 많은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잘 살펴봐야 하는 이유라고 고 원장은 설명한다.

또한 비절개 모발이식은 부담을 줄여주는 획기적 방법이지만 생착률이 높지못하면 이식한 모발이 빠져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생착률 향상 역시 모낭의 신속한 채취와 동시에 이식하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고 원장은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의 피로감을 줄이고 집중력과 정확도를 유지해야 하는 만큼 의료진 간의 협진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현재 모모성형외과의 경우 환자 1명에 담당원장과 협진원장, 숙련된 수술 스텝 3~6명이 동시에 투입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