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대의 높낮이에 따라 전체적인 인상이 달라지는만큼 코는 인상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인식하지 못해도 동일한 눈과 입, 얼굴형에 시뮬레이션으로 코의 높이를 살짝만 조절해도 인상 변화가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최근 코성형은 눈성형 다음으로 수술 건수가 많아지면서 재수술도 늘고 있다. 특히 보형물을 사용하는 만큼 이물감이나 부작용 등이 부담된다.

따라서 매우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해야 하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브라운성형외과 류동완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환자에 맞지않는 보형물로 수술하면 부작용 때문에 재수술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류 원장은 "최근에는 보형물에 대한 거부반응이나 부작용을 대비해 인공 보형물이 아닌 자가조직으로 수술하는 이른바 무보형물 코성형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한다.

무보형물 코성형은 귀 연골이나 비중격 등을 채취해 실리콘, 고어텍스 등 인위적 보형물을 대체해 코의 높이와 모양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도움될 수 있다.

보형물 부작용 때문에 염증이나 피부 괴사 등 거부반응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받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자가조직의 활용이 개인마다 다른 만큼 개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재수술의 경우 1차 성형수술의 문제점 부터 파악해야 한다. 류 원장은 "원인 파악에는 3D-CT를 통해 코뼈와 비중격 연골, 피부조직, 현 얼굴 상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에 맞춰 안전하고 신중한 계획을 세워야 도움된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