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사용량이 많은 신체 부위 중 하나는 손과 손목이다. PC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하면서 손목 부담이 늘어난 것이다.

손목 질환은 추석 등 민족의 명절 이후에도 급증한다. 쉬는 시간에 비해 사용량이 많은 탓인데 대표적으로는 손목터널증후군이다. 집안일이 많은 주부나 운동선수, 요리사 등 주로 손과 손목의 사용량이 많은 직종에서 많이 발생한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바닥에서 손가락으로 들어가는 수근관 속 정중신경이 눌려 발생하며,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초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방치하기도 하는데 질환이 진행되면 통증과 저린 증상이 손 전체로 확산된다. 

또한 물건을 집거나 뚜껑을 돌리거나 젓가락, 양치질 등이 불편해져 일상생활도 어려워진다. 특히 잠을 설칠만큼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다. 

증상 발생 초기에는 온찜질과 파스, 약물이나 물리치료가 효과적이다. 율하재활의학과(대구) 김건구 원장[사진]은 "증상이 미미하다고 방치하면 근육 마비나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해 수면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전문 의료인 도움을 받는 것도 현명한 대처법이다. 김 원장에 따르면 체외충격파나 주사 치료 등의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증상 개선과 통증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김 원장은 "특히 명절 이후 해당 질환에 대해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 현재 증상이 있다면 되도록 손목 사용을 삼가고 충분한 휴식과 마사지 및 스트레칭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