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상 경험이 있는 고령자는 골절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의대 용인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김경민 교수팀은 65세 이상 노인의 낙상 병력과 향후 1년 이내 골절 발생 위험의 관련성을 분석해 노인학 관련 국제학술지(Age and Aging)에 발표했다.

초고령사회를 목전에 둔 현재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골절 위험의 예측과 예방이 더욱 중요해졌다. 골절의 과거력과 낙상 병력은 향후 골절 발생의 위험을 높인다고 알려져 있지만 영향 정도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65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진행된 골절 관련 국제적 코호트 연구인 SOF(Study of Osteoporotic Fractures)와 MrOS(Osteoporotic Fractures in Men Study) 2건이다.

남녀 대상자를 각각 12.6년, 14.8년간 4개월에 한번씩 추적관찰하고 4개월 또는 1년 이내 낙상과 향후 1~2년 동안의 근접골절 위험률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최근 4개월 내 발생한 골절은 향후 1년 내 발생하는 골절 위험을 2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낙상 경험이 있으면 골다공증 치료 기준에 해당될 정도의 고관절 골절 위험이 높아졌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고령자의 낙상은 골절 여부와 상관없이 그 자체가 골절 위험률을 크게 높이고 골다공증 치료 시작의 기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