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조자 대한간호협회 신임 회장이 앞으로 ‘간호법 제정’과 ‘간호교육제 일원화’에 총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임 김 조자 회장은 9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협회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사업은 30여년 넘게 진행돼 온 간호법 제정과 학제 일원화”라며 “이 숙원과제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임기 중 최대한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간호사법 개정문제는 간호사가 전문 인력으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한 제도적인 장치며 학제일원화 역시 사회요구수준과 글로벌 수준에 맞는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제인 만큼 반드시 해결해야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은 “이미 전임 집행부에서 간호법 발의와 간호교육 제도 일원화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기 때문에 자신은 임기동안 이 과제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된다"고 말했다.

또 김 회장은 간호사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선거 공약에서도 강조한 간호사 복지 공제회를 설립해 회원의 고충과 부당한 처우를 개선하고 복지수준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사업을 진행하면서 정부와 단체간의 의견마찰로 여러 가지 난관에 부딪힐 것도 염두하고 있다”며 “그럴때는 뚜렷한 원칙과 소신을 갖고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대처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