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폴리플러스 Thomas Lejolly Thomas Business Director APAC, 장종욱 이엔셀 대표
(왼쪽부터) 폴리플러스 Thomas Lejolly Business Director APAC, 장종욱 이엔셀 대표

바이오의약품 개발사인 이엔셀(대표 장종욱)은 프랑스의 폴리플러스와 유전자치료제 개발과 바이러스 벡터 생산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엔셀은 8월 30일 하남 이엔셀 GMP제2공장에서 폴리플러스(Polyplus Transfection PTE Ltd)와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폴리플러스는 세포 내 핵산(nucleic acid) 전달 솔루션개발 전문회사로, 최근 플라스미드 벡터 디자인 및 세포ᆞ유전자치료제 생산 분야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이엔셀은 폴리플러스로부터 유전자치료제 개발 및 바이러스벡터 대량 생산 기술의 안정화를 위한 기술지원과 원활한 원자재를 공급받아 바이러스벡터 CMO(위탁생산) 사업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엔셀은 2018년 장종욱 삼성서울병원 교수가 교원 겸직으로 창업한 기업으로 14개 고객사의 임상시험용의약품을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차세대 줄기세포치료제, 항암 면역세포치료제와 같은 첨단 바이오 의약품을 개발 중이다. 

현재 하남 GMP 제2공장 음압시설에서 임상시험용 CAR-T 제품을 생산 중에 있으며 최근 바이러스벡터 전용 GMP 제3공장을 완공하여 AAV 제품생산을 시작하고 있다. 현재, 이엔셀은 임상등급의 세포와 바이러스를 동시에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CMO회사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