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은 피지선이 적고 피부가 얇아 처짐과 주름이 발생하기 쉬워 노화에 가장 먼저 발생하는 부위 중 하나다. 눈은 개인의 외모와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만큼 약간의 눈 주변 주름과 처짐에도 미치는 영향은 크다. 

노화가 고민이 아닌 성인은 없지만 특히 중년층 이상에서는 체감도가 훨씬 높다. 중년층에서 눈가 노화를 개선하고 동안 외모를 위해 내시경이마거상술, 리프팅 중년눈성형 등 이른바 동안수술을 고려하는 이유다.

중년눈성형법 종류는 다양하다. 바이브성형외과 유영문 원장[사진]에 따르면 윗눈꺼풀의 처짐을 개선할 수 있는 상안검수술은 쌍꺼풀이 여러 겹으로 겹쳐지거나 주름 때문에 눈두덩이가 눈동자를 많이 가리는 경우 고려할 수 있다. 

유 원장은 "처진 눈꺼풀의 여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면 젊고 탄력적인 눈매를 완성할 수 있으며 시야 확보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안검수술은 눈을 덮는 가장 아래 쪽 부위인 아랫 눈꺼풀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눈 주변 지방이 처지면서 눈 아래가 불룩해지는 현상과 다크서클, 주름제거에 도움될 수 있다. 어두웠던 눈매가 밝아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상안검, 하안검 수술은 단일 수술로도 동안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내시경이마거상을 병행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상안면부의 처짐과 주름을 뚜렷하게 완화해 주면서 기능적, 미용적 측면에서 두루 개선될 수 있어서다. 

유 원장은 "내시경 이마거상은 피부를 다량 잘라내던 기존의 방식을 개선한 중년눈성형으로 이마와 눈 주름의 원인이자 눈을 처지게 하는 이마 표정근, 눈썹 주변 근육을 효과적으로 당겨 고정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신경과 조직 손상 우려가 낮고 멍과 부기도 적어 회복도 빠른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개인마다 눈매와 크기, 위치, 노화정도가 다른 만큼 개인별 맞춤계획과 수술이 필요하다.

유 원장은 "부작용을 막으려면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