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중앙에 있는 코는 외부적으로는 입체적 외모를, 내부적으로는 호흡과 후각기능, 호흡시 이물질을 걸러내고 외부 공기를 체온 수준으로 높여주는 온도 조절도 담당한다.

따라서 외모 개선을 위한 코성형시 기능까지 감안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견해다. 외모와 호흡을 동시에 감안해야 하는 대표적인 사례는 휜 코일 것이다.

잇츠비의원 장형준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휜코는 내부의 비중격도 휜 경우가 많아 비중격만곡증을 함께 교정해야 한다. 

휜 코 성형은 콧속 중앙의 지지구조를 정렬하고 코끝 연골 지지대를 세워 정밀하게 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울러 코막힘이나 기타 코 관련 질환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어 비염코수술이나 기능코성형으로 불린다.

기능을 충분히 개선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모에만 신경쓴다면 비효율적인 성형이다. 정 원장은 "휜코수술은 코의 높이, 라인 등 모양 개선과 동시에 기능도 개선돼야 확실한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휜 코수술에는 연골이 필요하며 대표적으로는 비중격연골, 귀연골, 늑연골이 있다. 장 원장에 따르면 늑연골은 비중격연골이나 귀연골이 부족할 때 선택할 수 있다. 

자가늑연골은 신체 적합성이 우수하다. 실리콘과 고어텍스 등 인공 보형물 사용시 우려되는 염증이나 구형구축 등의 부작용이 적고 회복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