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대표적 치과 치료는 임플란트다. 티타늄으로 만든 임플란트를 심은 다음 치과 보철물을 연결하는 치료법이다.

임플란트는 인체와 생체친화성이 좋아 잇몸뼈와 견고하게 결합되기 때문에 저작 기능이 자연치아처럼 회복될 수 있으며 심미성도 우수하다. 

한정적이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임플란트는 이제 어느 치과에서든 받을 수 있을 만큼 대중화됐다. 하지만 난이도가 높은 치료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향남드림치과 전성우 대표 원장[사진]에 따르면 임플란트가 제대로 식립되지 않으면 통증이나 염증을 동반할뿐 아니라 임플란트 파절 및 주변 골이 소실될 수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에는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다. 전 원장은 "디지털 임플란트가 등장하면서 오차없이 식립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의료진의 오랜 노하우와 경험이 동반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수술 후 주의사항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흡연과 음주는 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금연과 금주는 기본이다. 또한 수술 주변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히랴먄 올바른 양치뿐 아니라 치간칫솔, 치실 등으로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음식도 가려 먹어야 한다. 오징어나 쥐포, 얼음 등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삼가는 게 좋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치주 인대라는 쿠션 역할을 하는 조직이 없어 외부 충격이 바로 전달되는 취약점이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정기 검진을 통해 관리도 필요하다.

전 원장은 "의료진의 경험에 따라 임플란트는 결과는 달라진다"면서 "반드시 수술 전 치아 상태를 꼼꼼히 확인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