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나 먼지가 많은 환경,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이면 코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코 푼 휴지가 산더미처럼 쌓이거나 반대로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원인은 비염과 비밸브협착증, 비중격만곡증 등 코 질환이다.

이들 3가지 질환을 개선하려면 코질환과 코성형을 동시에 하는 기능코성형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숨쉬기 힘들어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코질환의 해결과 동시에 낮거나 매부리코 등 미적 부분까지 개선해주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기능코성형의 대상은 비염과 비밸브협착증, 비중격만곡증 가운데 1개 이상을 가진 경우다. 진단 후 보험 실비 청구도 가능해 관심이 높은 성형 가운데 하나다.

최우식노즈립성형외과 최우식 원장[사진]에 따르면 비중격만곡증이 있으면 대부분 코가 휘어지고, 코막힘이나 편두통, 비염, 축농증 등이 동반된다. 그래서 미용과 기능을 동시 개선할 수 있는 휜 코 성형을 많이 시행한다.

비중격만족증과 비밸브협착증으로 숨길이 좁아지거나 하비갑개 비대증까지 동반되는 경우 등 사례도 다양해서 개인 별 맞춤수술이 요구된다.

기능과 미용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만큼 정밀검진은 필수다. 최 원장은 "3D-CT(컴퓨터단층촬영)와 코내시경으로 근본 원인을 파악한 다음 그에 맞는 최적의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게 기본"이라고 말한다.

안전한 수술 환경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따라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수술 전과정에 참여하는지 의료사고에 대비한 최첨단 장비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최 원장은 "좋은 수술 결과는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가진 전문의에게서만 나올 수 있다"며 "기능코성형은 기능과 미용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는 만큼 경험많은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