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식생활과 환경의 영향으로 체내에 독성물질이 쌓여 면역력 저하 사례가 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두드러기 등 피부질환에 취약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두드러기는 전세계 인구의 약 15~20%가 평생 한 번은 겪는 흔한 질환이다. 그렇다고 단순 알레르기로 치부해서는 안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두드러기를 가벼운 증상으로 생각해 방치하면 심한 가려움증으로 삶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늘마음한의원(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사진]에 따르면 두드러기 발생 원인으로 외부 요인에 따른 장 속 미생물 불균형이다. 

김 원장은 "이로 인해 체내 유해균이 늘어나 장점막이 얇아지면 염증 유발 물질이 전신에 퍼져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두드러기 예방에는 식이조절로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유해균을 줄여 장내 미생물 생태계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설명한다.

두드러기 예방에는 생활습관 관리가 최우선이다. 김 원장에 따르면 평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나 물질이나 환경 등을 피해야 한다.  두드러기가 발생했다면 병변 부위를 가급적 긁지 않도록 하고,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미지근한 물이나 찬물로 샤워하는 게 바람직하다.

김 원장도 얼굴 두드러기는 면역력 저하와 밀접한 관련한다고 알려져 있어 평소 면역력을 높이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면역력 강화에는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수면 습관이 필수다. 김 원장은 "꾸준한 운동 역시 면역세포와 림프액 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아몬드, 블루베리, 토마토, 생강 등을 자주 섭취하고 제철 음식 위주의 식단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도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