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창선조라고도 하는 튼살, 피부의 겉면이 얇게 갈라지는 증상을 말한다. 피부 중간층을 이루는 콜라겐과 엘라스틴 조직이 찢어지듯 보이며 초기에는 붉은 튼살로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면 하얀색으로 변하면서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하게 변할 수 있다. 

주로 종아리에 나타나는 튼살부터 허벅지, 엉덩이, 복부 등과 같은 부위에 나타나며 어깨, 무릎, 겨드랑이 부위에도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신체 여러 곳의 튼살 자국으로 피부과를 찾고 있는 경우도 많아졌다. 통증은 없어도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없애고 싶기 때문. 튼살 발생 원인과 제거법에 대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사진]으로부터 들어보았다.

Q. 튼살, 생기는 원인은?

복부에 생기는 튼살의 경우 대부분 임신이나 체내 부신 피질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피부가 약해지거나, 소모성 만성질환, 급격한 체중 증가와 같이 피부가 빠르게 늘어나는 경우 생길 수 있다. 비만 성인이나 소아에서 튼살이 잘 생기는데 사춘기 청소년에서는 비만보다 이차 성장과 관련해서 종아리튼살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

임산부의 경우 임신에 의해 복부의 피부가 늘어나면서 여성호르몬도 같이 증가한다. 임신부 중 50~90%가 튼살을 경험하며 주로 초기보다 배가 나오는 6~7개월에 생기기 시작해 막달에 가까울수록 심해진다.

체중의 급격한 변화가 피부를 지나치게 팽창 시키면서 콜라겐을 생성하는 세포인 섬유아세포의 기능을 멈추게 하고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를 손상시켜 피부에 흉터를 남기게 된다.

예방도 어렵지만 한번 생긴 이후로 튼살은 자연적으로 제거가 어렵고 특히 붉은 튼살이 하얗게 변한 후에는 치료 효과가 떨어져서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만약 종아리에 튼살이 생겼다면 방치하지 않고 초기의 붉은 형태일 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치료법과 주의점

튼살이 발생하면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오래될수록 피부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어 치료가 중요하다.

초기에 사용되는 레이저 종류로는 시너지멀티플렉스, 브이빔퍼펙타, 클라리티 등이며 고주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하다. 환자의 피부상태와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진행해야 하는 만큼 숙련된 의료진의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하며, 여러 종류의  레이저를 복합적으로 이용해야 무리 없이 제거할 수 있다.

MPT 튼살 제거 프로그램으로는 오래된 경우에도 눈에 덜 띄는 충분한 호전이 가능하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주위의 정상 피부 부위를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패인 살튼 자국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돼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고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떨어진 피부 탄력을 증가시켜주는 치료다.

Q. 튼살을 예방하려면?

살이 트기 쉬운 부위에 마사지를 통해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샤워 후 철저한 보습관리와 함께 급격한 체중변화 또한 튼살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식이요법으로 평소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조한 피부에도 튼살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길러 수분 공급을 충분하게 해주며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방해하는 꽉 끼는 옷을 입는 대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피부 탄력을 증대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