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피로도 역시 증가하고 있다. 낮에는 PC로 업무를 보고, 퇴근 후에는 스마트폰이나 TV 등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장시간 PC나 스마트폰 사용은 시력이 떨어트릴 수 있다.

시력 저하로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착용률이 늘면서 시력교정술 관심도 높아졌다. 대중적인 시력교정술로는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등이 있다.

수술법 마다 굴절이상 범위, 수술법, 주의점 등이 다르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드는 방법으로, 회복 속도가 빠르고 통증이 적지만 외부 충격에 약한 편이다. 

라섹은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고 상피를 제거하는 수술법이다. 라식보다 외부 충격에 강하지만 회복 속도가 느리고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수술 후 꾸준한 관리도 필요하다.

3세대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결합한 수술이다. 각막 상피를 제거하거나 각막 절편을 만들지 않는 대신 각막을 투과하는 특수 레이저로 2mm 정도의 미세한 각막 절개창을 통해 시력을 교정한다.

스마일라식은 기존 동공중심, 각막중심의 수술에서 벗어나 개인의 시축을 중심으로 맞춤 수술을 제공한다고 전문가들은 설명한다.

GS안과 이성우 원장[사진]에 따르면 스마일라식의 장점은 시력의 질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신경이 적게 분포하는 각막 내부층 조직을 제거하는데다 손상되는 각막 신경이 적고 충분한 각막 잔여량을 보존한다. 

그런만큼 안구건조증 발생 위험도 낮고 고도근시, 초고도난시 등 다양한 시력 장애 교정도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각막 상태 별 적절한 레이저 에너지 레벨 선택이다. 이 원장은 "그렇지 못할 경우 각막실질 조직이 과다 손상되거나 뜯김현상이 발생해 야간 빛 번짐, 눈부심 등의 부작용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스마일라식의 시행 여부는 각막 모양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수술 전 안구상태를 정밀검사해야 수술 후 부작용은 줄이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검사 항목은 굴절도, 각막 두께, 동공 크기, 각막 내피세포 등인 만큼 체계적인 검안시스템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