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프롬바이오(대표 심태진)가 '상하부 구조의 이중 웰을 이용한 지방 유래 줄기세포의 분리 방법'에 관한 특허를 등록했다고 8일 밝혔다. 

회사는 앞서 지난 4월에는 '지방 유래 줄기세포 동결 보존제'에 관한 특허를 등록한 바 있다. 이번 특허는 탈모 줄기세포 치료제 상업화를 위한 두 번째 특허 등록이다.

특허받은 분리법에 따르면 상하부 구조 이중 웰의 상부 웰에 잘게 자른 지방조직을 올려 놓고 하부 웰에 세포 배양 배지를 넣어 일정 시간 배양하면 상부 웰의 지방조직에서 줄기세포가 분리돼 하부 웰로 이동한다.

회사는 "효소를 사용하지 않아 독성과 변성이 현저히 적고 비용이 줄어드는 등 효소를 이용한 분리법의 단점을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분리된 지방유래 줄기세포의 형태와 증식율에 차이가 없으며 지방유래 줄기세포 특이적 표지인자인 CD73, CD90, CD105의 유전자의 발현이나 줄기세포 전분화능 표지 인자인 Sox2, Oct4, c-myc, Klf4, Nanog의 유전자의 발현도 유의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프롬바이오 홍인기 바이오 연구소장은 "수많은 연구 끝에 독성과 변성이 적은 순수한 지방 유래 줄기세포를 분리할 수 있으면서, 기존 방법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특허를 바탕으로 탈모 줄기세포 치료제뿐 아니라 다양한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프롬바이오는 자연에서의 건기식 원료 발굴 및 제품을 개발에 이어 기능성 연구 개발(R&D)에 집중해 화장품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