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철 냉방기기에 노출되면서 발생하는 냉방병. 주로 호흡기 증상과 몸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감기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관절염이나 두통, 근육통, 소화불량, 식욕감퇴 등도 발생할 수 있다. 

증상은 감기와 비슷해도 발생 원인은 전혀 다르다. 감기는 코나 목을 통해 바이러스 감염이, 냉방병은 과도한 실내외 온도차가 원인이다.

연세본사랑병원(부천) 김화숙 원장[사진]에 따르면 신체는 적정 체온 36.5도를 유지하려는 항상성을 갖고 있지만 냉방기 사용에 따른 실내외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냉방병에 걸린다.

김 원장은 "냉방기기의 냉각수 관리 부실로 호흡기 세균 감염이 일어나는 경우에도 냉방병에 걸릴 수 있다"고 말한다.

냉방병을 예방하려면 냉방기기 가동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에어컨을 계속 가동해야 한다면 2~3시간에 한번은 창문을 열고 환기하는 게 좋다. 

춥다고 생각되면 가벼운 겉옷을 입고, 실내외 온도차는 5~8도에 맞춘다. 또한 너무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 게 좋다.

냉방병 치료의 최우선은 냉방기 노출을 줄인다. 증상이 심하면 수액치료가 적합하다. 김 원장은 "수액치료는 비타민, 아미노산, 미네랄, 항산화 물질 등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물질을 정맥 내에 주사해 기력과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설명한다.

다만 수액치료 시에는 개인 신체상태부터 정확히 파악해 처방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