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과 습도가 높아지고 자외선이 강한 여름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두피가 달아오르고 땀이 나기 쉽다. 모발 건강에 좋지 않는 환경인만큼 모발이식은 여름철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두피관리 등 몇 가지 주의사항만 지키면 여름철 모발이식은 생착률과 회복 면에서 겨울철 보다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여름에는 체온 상승으로 신진대사가 활성돼 모발 채취 및 이식 부위 회복이 빨라 생착률 향상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름철 모발이식 후 주의사항은 자외선 차단이다. 여름철이 아니라도 직사광선과 자외선은 피부, 두피, 모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모우림의원 이재민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된 피부는 화상을 입거나 모공이 확대돼 땀과 피지 분비가 증가할 수 있다. 또한 모발 채취, 이식 부위의 상처에 땀과 피지가 접촉할 경우 염증엗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여름철 모발이식 후에는 자외선을 가급적 피하고, 회복이 완료될 때까지는 낮 시간대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

우산, 양산, 통풍이 잘 되는 헐렁한 모자 등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바람직하다. 장마철 등의 습기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두피와 침구류 청결에도 신경써야 한다.

이 원장은 "여름철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하려면 미지근한 온수로 꼼꼼하게 세정한 뒤 잘 건조시켜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면서 "계절에 상관없이 올바른 두피관리방법만 잘 지키면 여름철에도 성공적인 모발이식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