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가 시작되면 치아와 잇몸도 안 좋아지기 마련이다. 특히 관리가 소홀하면 구강 건강은 더 심각하게 저하되고, 잇몸뼈가 녹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럴 때는 치아의 빈 공간을 채워주는 방법으로 이제는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잡은 임플란트가 적합하다.

대부분 임플란트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갖고 있지만, 임플란트 보험 적용 대상 및 본인부담률을 알아보고 혜택이 있다면 그에 맞춰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은 만 65세 이상인 경우 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보험혜택은 최대 2개까지 가능하며 본인부담률 30%로 다양한 방식의 치료를 적용해 볼 수 있다. 본인부담금은 어떤 종류의 임플란트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서울굿타임치과 문남기 원장[사진]은 "현재 치아가 빠진 상태라면 임플란트 가능성 여부를 보고 진행해야 한다. 치아의 부재를 방치하면 교합이 무너지고 다른 치아까지도 영향을 주어 치주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설명한다.

문 원장은 "100세시대인 현재 치아는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음식물을 부수어 원활한 저작을 해 주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관리가 필요하다. 만일 치아가 탈락하면 건강이 안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서두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