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여성의 고민은 피부처짐이나 탄력저하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생각보다 질이완증이나 질건조증, 요실금 등에 대한 걱정도 이에 못지 않다. 

임신과 출산 후 나이가 들면서 질 근육의 탄력이나 수축력이 줄어드는 게 원인이다. 질환은 물론 부부관계 만족도까지 떨어트려 여성 자신감을 잃기도 한다.

과거에는 질 이완증 개선에는 질성형술을 이용했지만 회복 기간이나 통증 등으로 선택을 꺼리는 경우가 많았다.질 성형이라는 단어의 거부감과 사회적 인식도 선택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인식의 변화화 함께 의학기술의 발달로 비수술요법이 등장했다. 앙즈로여성병원(천안) 윤종혁 원장[사진]은 그 중에서도 비비브, 소노케어를 꼽는다.

윤 원장에 따르면 레이저를 이용하는 비비브는 고주파 열을 질 조직에 전달해 내부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질 내부의 탄력을 유도한다. 윤 원장은 "질 구조에 태생적 문제가 없는 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한다.

쿨링 시스템을 갖춰 질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시술 도중 열로 인한 통증도 매우 적다. 윤 원장은 "통증 강도는 주관적"이라면서도 "대부분의 사술 사례에서 수면 마취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약했다”고 전했다.

소노케어는 초음파 시술이다. 질 근육에 초음파 에너지를 전달해 탄력을 개선하여 질건조증과 질염, 요실금 등의 증상을 개선한다. 외음부부터 질 내부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