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 유발 원인으로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 석회성건염을 들 수 있다. 이 가운데 갑작스런 통증이 발생했다면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 회전을 담당하는 4개의 힘줄(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힘줄이 파열되는 질환을 가리킨다.

파열 초기라면 비교적 간단한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요법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밤에 통증으로 잠을 설치거나 일상생활에서 팔을 들기 어렵다면 수술이 필요하다는 신호다.

젊은 층 회전근개파열의 발생 원인은 무리한 운동, 외상, 잘못된 습관 등이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어깨 관절의 통증과 함께 근력이 저하되고, 근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

회전근개파열의 대표 치료법은 관절내시경 봉합술이다. 보존요법으로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회전근개가 완전 파열된 경우, 파열 범위가 커지는 경우에 적용된다. 

연세사랑병원 정성훈 원장[사진]에 따르면 이름그대로 내시경을 관절 안쪽으로 넣고 직접 보면서 진단과 치료를 하는 만큼 정확도가 높은 편이다.

봉합술의 종류는 파열 정도와 범위, 탄력성에 따라 △파열 범위를 일렬로 꿰매는 단순봉합 △접촉 면적을 넓혀 안쪽과 바깥쪽을 봉합하는 이열봉합 △뼈와 힘줄 사이를 교량형태로 봉합하는 교량형봉합 등으로 구분한다. 

정 원장은 "봉합술 종류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할 경우 재파열될 수 있다"며 의료진 숙련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