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등 15개 제약업체 16개 제조공장이 의약품 제조 및 관리 실태가 가장 우수한 반면 태극약품공업 등 23개 제약사들은 최하위로 평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지난해부터 시행된 GMP(우수의약품 제조 관리기준) 차등평가제에 따라 205개 GMP 제조업소를 대상으로 내용고형제, 주사제, 내용액제, 연고제, 외용액제 등 의약품 제형별로 평가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7일 밝혔다.

최상위 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은 15개 업체 가운데 종근당, 한독약품, 동아제약, 한국베링거인겔하임, SK케미칼, 한국얀센, LG생명과학, 한국쉐링, 대웅제약 등 9개 업체는 2개 이상의 제형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밖에 녹십자, 동국제약, 동화약품공업, 태평양제약 , 한국로슈, 한국MSD 등은 1개 제형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반면, 최하위인 ‘집중 관리’ 등급을 받은 23개 업체 가운데 태극약품공업, 목산약품, 대일화학공업, 경인제약 등 4개 업체는 2개 이상의 제형에서 최하위로 평가됐다.

이밖에 경방신약 등 19개 업체는 1개 제형에서 최하위 평가를 받았다.

GMP 차등평가제는 업체들에 대해 ‘우수’, ‘양호’, ‘보통’, ‘개선 필요’, ‘집중 관리’ 등 5개 등급을 매겨 업체들을 차별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로 최하위 등급을 2년 연속 받으면 제조정지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