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레콕시브가 비스테로이드 계열에 비해 심혈관 부작용이 더 높지 않다는 임상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최근 미국 의학회지(2006년 3월호)에 게재된 미국 8개 대학병원과 보건센터 그리고 화이자의 연구자들이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다국가 임상시험 결과를 인용, 결과적으로 세레콕시브가 심혈관 부작용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미 의학회지에 보고된 이번 임상 시험은 6개 대륙 39개국의 13,200명이 넘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대상 환자들은 무작위로 쎄레콕시브 100mg, 또는 200mg을 각각 하루에 두 번 투여 받거나 기존의 NSAID 요법(디클로페낙 50mg을 하루에 두 번 또는 나프록센 500 mg을 하루에 두 번 투여)을 받는 등 12주간 치료를 받았다.

회사측은 1차 효능평가결과, 골관절염의 징후와 증상을 치료하는 데 있어 쎄레콕시브는 기존의 NSAID와 비교시 비견되는 효과를 보였으며 가장 많이 보고된 복통과 소화불량은 쎄레콕시브 투여군보다 NSAID 투여군에서 유의하게 많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또 위 또는 십이지장천공, 위 외구부 폐색, 상부 위장관 출혈 등 심각한 상부 위장관 장애에 대해서는 기존의 NSAID 투여군보다 쎄레콕시브 투여군에서 유의하게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심혈관 부작용은 심부전의 경우를 제외하고 쎄레콕시브 투여군과 기존의 NSAID 투여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미 스탠포드대학 의대 임상겸임교수인 Gurkirpal Singh 의학박사는 “이번 연구결과는 COX-2 저해제인 쎄레콕시브가 기존의 NSAID인 나프록센과 디클로페낙과 동일한 효과가 있는 반면 중대한 상부 위장장애의 발생률은 유의하게 더 낮았다”며 “심혈관 혈전색전성 관련 부작용 발생건수도 임상시험 결과 낮게 나타났으며 수치적 차이는 있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