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으로 구강검진을 받지않으면 두경부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정우진 교수, 치과 이효정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엄근용 교수 연구팀(가정의학과 이혜진 교수, 제1저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위찬우 교수)은 국가건강검진사 구강검진을 받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두경부암 발생률을 비교해 대한암학회 국제학술지(Cancer Research and Treatment)에 발표했다.

두경부암은 우리 몸의 머리(두부)와 목(경부)에서 뇌와 눈, 식도를 제외한 입·코·혀·목·침샘 등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총칭하는 질환으로, 후두암, 구강암, 구인두암, 하인두암 등이 대표적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연간 발생환자수는 약 5천명이며 최근까지 증가세도 상당히 가파르다.

이번 분석 대상자는 40세 이상 국가건강검진자(2003~2004년) 약 24만 3천명과 구강검진진자 16만 5천여명. 이들의 두경부암 발생 여부를 10년간 추적관찰한 결과, 일반 검진군의 두경부암 발생률이 구강검진 추가군에 비해 16% 높았다.

특히 구인두암과 구강암에서는 각각 48%, 20% 상승했다. 이번 결과는 성별, 나이, 기타 질환, 흡연 및 음주 여부 등의 변수를 모두 고려해도 마찬가지였다.

연구팀은 "구강위생에 나쁜 음주, 흡연 등 생활습관의 교정이나 치아를 관리하면 구강 내 염증, 인유두종 바이러스 등이 줄어 두경부암 위험도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