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관절은 팔의 작은 움직임에도 영향을 받는 신체 부위다. 만일 옷을 입거나 빗질을 하기조차 힘들만큼 어깨통증이 심하면 일상생활이 매우 불편해진다.

특히 조그만 자극에도 어깨부위에 뻐근한 통증과 날카롭게 찔리는 느낌과 통증 재발 양상을 보인다면 석회화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석회화건염이란 어깨 힘줄에 돌(석회)이 생기는 증상으로 통증과 어깨 운동을 제한하는 질환이다. 칼슘이 쌓이는 원인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노화와 혈액순환 저하로 인한 어깨 힘줄의 변화로 추정된다. 무리한 운동이나 어깨 사용으로 힘줄이 손상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석회화건염은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 밤잠을 설칠만큼 심하거나 통증이 어깨관절의 앞쪽에 나타나며, 누운 상태에서 돌아눕기가 힘들다. 다른 어깨질환과 달리 움직임에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하며, 심해졌다가 사라지는 등을 반복하기도 한다.

석회성건염의 진단은 X-ray, 초음파 촬영 등으로 석회 침착 부분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문정이누리정형외과 이수 대표원장[사진]은 "진단시 석회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발생한 회전근개 손상이나 오십견 등이 동반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석회성건염은 비수술요법으로도 충분히 회복할 수 있다. 급성이나 만성적으로 진행된 근골격계 질환에 사용되고 있는 체외충격파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 원장에 따르면 체외충격파치료란 통증이 나타난 부위에 충격파를 조사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주변의 손상된 조직의 자연적인 치유과정을 촉진시켜 재생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마취나 절개가 필요없고 치료 시간이 짧은데다 시술 후 바로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활동에 제약이 없어 모든 부위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원장은 "어깨는 한 번 다치면 재발이 잦고 오래 치료치료해야 하는 만큼 예방이 중요하다"면서 "치료 후에는 어깨 관절을 꾸준히 관리하여 어깨 근육을 강화시키고 인대의 유연성을 길러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