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종목의 대중화로 레저 활동 및 스포츠 인구가 크게 증가했다. 골프나 배드민턴, 야구 등은 특히 인기있는 종목으로 꼽힌다. 대중화됐어도 무리하면 신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특히 어깨 관절은 과다 사용시 통증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다. 그중에서 회전근개 파열로 인한 어깨통증을 가장 조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 주변을 덮고 있는 4개의 근육을 지칭하는데 이들 중 하나 이상이 파열된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 한다. 

골프나 배드민턴, 야구와 같은 종목은 팔을 휘두르는 동작이 많은 종목에서 회전근개파열 발생률이 높은 편이다.

선수촌병원(잠실) 김홍겸 원장[사진]은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이나 근육통과 같은 질환으로 오인되어 장기간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그렇지만 회전근개파열은 한 번 발생하면 스스로 치유되지 않으며, 오히려 파열 범위가 점차 넓어지면서 증세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통증이 경미한 초기에는 약물치료 및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여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지속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파열 범위가 넓은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다.
 
김 원장은 "회전근개 파열을 장기간 방치하면 파열 부위가 변성돼 수술받아도 재파열 위험이 높아진다"면서 "만성 어깨통증 및 어깨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치료를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