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10명 중 8명 이상은 한의사의 현대 진단의료기 사용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한 한의사 현대 진단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한의사의 현대 진단의료기기 사용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84.8%로 2017년 조사 때 보다 9%p 상승했다. 반대는 13.5%였다.

의료비 부담이 줄어든다는 75.3%, 시간이 절약되고 환자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응답도 각각 79.7%와 80.6%로 나타났다. 

'진단만을 위해 양방의료기관에 가지 않아도 돼 의료비 절감과 중복방문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다'는 응답도 84%였다. '국내 의료서비스 전반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에도 84%가 동의했다.

이밖에 '방사선 발생장치 안전관리 책임자에 한의사를 포함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한다'와 '한의사의 초음파영상진단장치 진료 활용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에도 찬성률이 각각 81%와 84%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전국 성인남녀 3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이용 전화면접 및 온라인 혼용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1.79%p다.

한의협은 이번 조사에 대해 "지난 수차례의 국민 여론조사에서 70~80%대의 찬성률을 보인 만큼 한의사의 현대 진단의료기기 활용을 미룰 명분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