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회전근개파열 외 어깨통증 원인은 석회화건염 
오십견·회전근개파열 외 어깨통증 원인은 석회화건염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22.05.17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하나가 더 있다. 바로 어깨석회화건염이다. 

어깨 힘줄 조직에 돌과 유사한 물질이 쌓이는 석회화건염은 다른 2가지 어깨질환과 마찬가지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신체 여러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어깨 관절에서 발생률이 가장 높다.

발생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이지만 어깨의 무리한 사용 및 퇴행성 변화, 혈관 감소, 운동 부족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선수촌병원(잠실) 김홍겸 원장[사진]에 따르면 어깨석회화건염은 힘줄에 물질이 쌓였다가 흡수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극심한 어깨통증을 유발한다. 

낮에는 비교적 경미하지만 밤이 되면 콕콕 찌르거나 찢어지는 듯한 통증 등으로 밤잠을 설친다고 알려져 있다. 팔을 옆으로 들거나 돌리기 어렵고, 견봉 주변으로 압통도 나타난다.

어깨석회화건염은 엑스레이(X-ray)로 진단하며 석회가 얼마만큼 쌓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김 원장은 "체외충격파 등 물리치료와 염증을 억제하는 주사요법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지만 석회가 크면 어깨 힘줄 및 주변조직 손상을 유발할 수 있어 수술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수술요법은 관절 내시경으로 힘줄에 쌓여있는 석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 원장은 "수술 후에는 어깨 근력과 관절 운동 등 회복 과정이 필요하며, 재발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검사가 권장된다"고 조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