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 mRNA 위탁개발생산 본격화
에스티팜 mRNA 위탁개발생산 본격화
  • 김준호 기자
  • 승인 2022.05.03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텍과 177억원 규모 지질공급계약 체결

에스티팜이 글로벌 mRNA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에 본격 나섰다.

에스티팜은 mRNA-LNP 구성 핵심 원료인 Lipid(지질)를 177억원에 공급하기로 북미 소재 바이오텍과 계약했다고 3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최근 화이자와 모더나의 mRNA 백신의 성공으로 RNA 기반 치료제 개발이 늘어나면서 Lipid의 수요는 급증했지만 Lipid 대량 생산하는 GMP 인증 시설이 적어 글로벌 공급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번에 에스티팜이 공급하는 Lipid는 LNP의 핵심 원료로 값이 비싼 이온화지질(Ionizable Lipid)과 PEG 지질(PEG Lipid) 2종이다. 에스티팜은 GMP 인증 시설에서 이온화지질 연간 3톤, PEG지질 연간 1톤 생산할 수 있다. 

회사의 향후 전망도 매우 밝다. 지난해 11월 올리고뉴클레오타이드와 펩타이드 기반 신약개발의 최신동향을 공유하는 국제학회(TIDES)에서 에스티팜은 mRNA 플랫폼 기술의 경쟁력을 소개하자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텍으로부터 공동 개발과 CDMO 사업 요청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번 공급계약을 포함해 mRNA 관련 수주 금액은 248억 원에 달하며, 현재 글로벌제약사 2곳을 포함한 7개 기업과 다양한 질환의 mRNA 백신 공동개발과 CDMO사업도 협의 중이다. 

또한 5월 9일에 개최되는 미국 TIDES 학회에서는 mRNA 플랫폼기술을 발표하고 많은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텍 기업들과 파트너링 미팅을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