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이 갑자기 힘들어지는 등 폐기능의 급속 감소는 폐암 발생의 전조 증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보라매병원 호흡기내과 이현우 교수팀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 데이터(2001~2019)로 폐 기능 검사 결과와 폐암 발생의 관련성을 분석해 미국흉부의사협회지 '흉부'(CHEST)에 발표했다.

연구대상자는 8,549명(40~69세). 1초 내 강제 호기량(FEV1)이 1년 새 60ml 초과 감소한 경우를 폐기능 급속 감소 기준으로 정했다.

나이와 성별, 흡연 등을 보정한 후 콕스회귀모델로 폐기능 별 폐암 발생 위험도를 측정했다. 19년간 대상자의 약 15.1%에서 폐기능이 급감했다. 폐암 발생률은 10만인년 당 35명이었다.

폐기능 급감군과 그렇지 않은군(대조군)을 비교한 결과, 45세 이상, 30년 이상 흡연, 기저 폐 기능 검사(FEV1/FVC, FEF25-75, FEV1) 수치가 낮은 경우에 폐암 발생 위험이 유의하게 높았다.

특히 대조군에 비해 급감군의 폐암 발생위험은 2.44배 높아 폐기능 급감이 폐암의 독립 위험인자로 확인됐다. 연구팀은 "기존 폐암 선별검사 기준에 급속 폐 기능을 추가하면 폐암 위험이 있는 대상자를 좀더 정확하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폐기능 급감과 폐암 발생의 바이오마커로 확인됐다"면서 "기도 내 염증이 폐암 발생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