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관절수술은 만족도와 치료 성과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무릎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대체하는만큼 부담이 적지 않은 편이다. 

무릎은 크게 내측 관절, 외측 관절, 슬개-대퇴관절까지 3구획으로 나뉘는데 우리나라 좌식 문화나 무릎 구조상 내측 관절에 가해지는 부하가 커서 내측 관절만 심하게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 

과거에는 무릎 전체를 들어내는 전(全) 치환술이 시행됐지만 최근에는 부분 치환술이 시행되고 있다. 정상적인 십자인대, 관절연골, 반월상 연골판 등의 무릎 조직은 남겨두고 손상된 관절 부위만 인공관절로 대체한다. 

손상된 관절만 교체하는 만큼 병변없는 관절 구조물을 보존할 수 있고 절개 범위가 작아 재활 속도도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시 출혈도 100cc 내외로 전치환술의 4분의 1 수준이다. 수술 후 감염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 수혈로 인한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수술 후 다음날부터 걷고 무릎을 굽힐 수 있으며 회복하면 좌식생활에도 무리가 없을 정도다.

하지만 모든 무릎 관절염 환자가 부분 치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자연세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김근수 병원장[사진]에 따르면 관절염이 무릎 구획 2곳 이상에서 발생하면 전치환술을 고려해야 한다. 

십자인대나 반월상 연골판 손상 등 다른 무릎 구조물의 손상에 따라서도 수술 여부가 달라진다. 너무 비만하거나 내외반 다리 변형이 심한 경우에도 부분 치환술이 불가능하다.

김 원장은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은 무릎의 다른 정상 구조물을 보존하면서 시행해야 하기 때문에 과정이 까다롭고 복잡하다"면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우수한 치료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가정의학과의 협진으로 개인의 운동 능력에 맞춘 재활치료, 내과적 질환까지 관리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