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을 동반한 코성형 계획시 필요한 요소는 2가지라고 한다. 숙련된 성형외과와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상담과 진단이다.

코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 정확하게 해결하지 않고 성급하게 수술하면 코막힘, 코 안 염증 등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만큼 기능적 문제를 안고 있는 코 성형은 고난도의 수술인데다 재수술 확률도 높아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휜 코나 비염, 비밸브 협착증 등 코 질환이나 기능 이상을 동반한 코를 미용적으로 교정하는 수술을 기능코성형이라고 한다. 

뉴라인성형외과의원(부산) 김준오 원장[사진]은 "기능코성형 결과에 만족하려면 정밀 진단에 근거해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 다음은 개인 별 코뼈의 넓이 및 휜 정도, 코막힘, 비중격 연골의 형태와 크기, 비중격만곡증 유무, 연골 상태 등에 따른 맞춤 디자인이다. 

수술이나 치료 우선 순위를 결정해야 하는 만큼 후두 내시경 및 3D-CT 등의 정밀진단시스템도 중요하다.

휜 코의 일종인 비중격만곡증은 협진이 필요한 대표적 기능코성형이다. 코의 중심을 잡아주는 비중격이 휘면 코막힘, 비염, 콧구멍 비대칭이 발생해 호흡 불안정 등 기능 장애를 유발한다. 

비중격이 휜 상태에서는 코를 이상적으로 높이기 어려워 휘어진 연골을 절제하거나 곧게 피는 수술이 우선이다.

비중격 연골을 교정해도 비밸브 협착증이 있으면 코막힘 개선이 완전하지 않아 비밸브 재건술 부터 시행한다. 좁아진 비밸브에 연골을 삽입하고 재건술을 통해서 코 안쪽 공간이 충분해야 비로소 코 성형을 시행할 수 있다.

하비갑개가 비정상적으로 커진 비후성 비염수술도 기능코성형의 일종이다. 코 막힘과 두통, 후각 저하 등 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대표적 질환으로, 비후갑개를 절제하거나 수축시켜 호흡을 정상화시킨 다음 성형을 실시한다. 

김 원장은 "기능코성형은 심미성과 기능성 중 한 부분만 고려하면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생기거나 재발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후 부작용까지 미리 예측해 치료 및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