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은 성형수술 중에서도 이미지 완전 변신이 가능한 수술이다. 변화 폭이 큰 만큼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인해 재수술 가능성도 높다. 

재수술은 시간과 경제적 손해는 물론 심신 부담까지 삼중고를 겪게 된다. 얼굴을 구성하는 뼈, 근육, 지방, 신경 등의 변화를 감안해 진행해야 하는 만큼 집도의에게도 부담이다.

첫 수술에서 뼈를 이동시키거나 깎아낸 만큼 재수술 후 고정을 위한 공간에도 한계가 있어 첫 수술보다 훨씬 까다롭다. 병원 및 전문의 선택에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안면윤곽 재수술의 대표적 원인으로는 비대칭이나 과한 교정, 교정이 부족하거나 비뚤어진 경우 등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근육을 교정하는 보툴리눔톡신 등 비교적 쉽게 교정할 수 있지만 추가 절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재수술에서 이전 수술의 문제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기술 부족으로 수술이 잘못된다면 세번째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사진]은 "이전 수술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고 1:1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기존 수술 결과에 대한 불만족스러운 부분 및 보다 정확한 윤곽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오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과 재수술 경험이 많고 환자 상황에 맞는 수술법을 적용할 수 있는 의료진이 담당해야 재수술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안면윤곽 수술은 안전성이 최우선이라 수술실 실명제 등 안전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