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기능 저하와 변형은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다. 여성의 경우 임신과 출산 등 신체의 변화를 겪으면서 질 근육이 약화되고 소음순도 변형이 된다.

소음순 모양은 대개 사춘기에 형성되지만 두께가 얇고 연약한 부위라서 노화 외에 다른 요인으로도 발생한다.

루빈여성의원(동작) 조보라 원장[사진]에 따르면 속옷, 생리대 등과의 마찰, 다리꼬고 앉는 습관, 타이트한 옷으로도 변형될 수 있다. 또한 스피닝이나 사이클 등 자극이 되는 격렬한 운동 역시 요인으로 꼽힌다.

질의 탄력이 줄고 늘어지면 질염, 질이완증, 질건조증이나 요실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한 번 이완되면 자연 회복이 어렵고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심해질 가능성이 높다.

질은 고온다습한데다 항문과 요도와 가까와 세균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이다. 조 원장은 "질세정제로 청결을 유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과다 사용시 오히려 유익한 균까지 없애버려 균형이 무너진다"면서 "여러가지 시도에도 불구하고 질 건강 관리가 어렵다면 의료적 선택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의료적 선택 중 하나인 질수축 수술에는 고주파레이저를 이용한다. 고주파를 통해 질 내부의 탄력을 향상시키며 수축을 유도하여 모양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성형도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해야 한다. 조 원장은 "보기 좋은 모양을 위해 너무 과도하게 폭을 좁히는 건 좋지 않다. 본래 질과 요도를 감싸주던 기능적 역할을 유지시켜주면서 외음부와의 조화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소음순 모양은 환자 별로 다른 만큼 절제부터 봉합까지 개인 형태에 맞춰야 한다"면서 "개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검진받고,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