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피부 방어력이 약해진다. 얼굴이나 팔, 다리 등의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가려움을 느끼기 쉽다. 하지만 유독 다리만 심하게 가려우면 피부질환이 아닌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속 판막이 손상돼 심장으로 가야 할 혈액이 역류하는 질환이다. 유전이나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초기 증상은 다리의 가려움을 비롯해 경련, 저림, 부종 등이 나타난다. 대부분 하지정맥류 증상이라기 보다는 혈액순환장애로 생각한다. 다리 뿐만 아니라 발바닥 경련과 통증 등도 나타나는데 역시 족저근막염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질환으로 오인되기 쉬운 만큼 초기치료를 놓쳐 질환을 키울 위험이 있다. 센트럴흉부외과 김승진 대표 원장[사진]에 따르면 하지정맥류를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피부가 검게 변하는 피부염이나 궤양 등을 비롯해 생명을 위협하는 심부정맥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다.

검사는 혈관초음파를 이용하며 전문의 판단과 상담을 통해 환자의 나이와 직업, 통증과 진행 정도 등을 종합 고려해 선택한다. 

치료법 종류는 혈관경화요법을 비롯해 정맥 내 레이저 수술, 고주파, 베나실, 클라리베인 등이 있다. 혈관경화요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으면 수술해야 한다.

김 원장은 "흡연과 음주, 꼭끼는 의복 착용, 장시간 서있거나 앉는 생활 등이 하지정맥류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면서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해 예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