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이유없이 입속이 화끈거리거나 얼얼하고 통증까지 동반하는 구강작열감증후군. 일상생활을 방해하며, 특히 음식 섭취시 심한 고통이 뒤따라 삶의 질까지 저하시킨다.

지금까지 치료법은 저용량 신경병증제제(clonazepam)와 항산화제를 사용해 왔는데 이들 약물의 단독요법보다는 병용요법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이비인후과 조정해, 한성준 교수팀은 구강작열감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항산화제(NAC)와 신경병증제제(clonazepam)의 단독요법과 병용요법의 효과를 비교해 국제학술지 '트리플오'(Oral Surgery, Oral Medicine, Oral Pathology and Oral Radiology)에 발표했다.

연구대상자는 환자 160명. 항산화제 단일치료군(63명), 저용량 신경병증제제(clonazepam) 단일치료군(37명), 항산화제-저용량 신경병증제제 병용치료군(60명)으로 나누고 치료 전‧후 증상 호전 여부, 구강건강영향지수(OHIP-14K) 및 통증 강도 평가(VAS) 등을 비교해 치료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증상 호전율은 병용요법군에서 80%로 가장 높았다. 이어 항산화제 치료군(60%), 저용량 신경병증제제군(51%) 순이었다. 

OHIP-14K 역시 병용치료군에서 크게 개선됐다. 점수가 높을수록 부정적인 결과를 의미하는데, 병용치료군은 치료 전‧후 점수 변화폭이 8.7점으로 구강 건강 상태가 크게 나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항산화제 치료군과 저용량 신경병증제제 치료군은 각각 2.3점, 4.4점의 변화를 보였다.

통증강도를 평가하는 VAS 수치의 감소폭도 병용요법군이 치료 전후 21점의 차이를 보여 통증 개선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항산화제는 12.2점, 신경병증제제는 10점이었다.

조정해 교수는 "구강작열감 증후군의 발병 기전을 고려한 항산화제와 저용량 신경병증제제의 병용치료가 단일 치료법에 비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첫 연구"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