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국이지만 화창한 날씨와 함께 기온이 높아지면서 야외활동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무리한 신체활동은 금물이다. 겨울철 경직됐던 근육·인대와 관절이 갑작스런 운동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어서다. 특히 회전근개 파열 등의 어깨질환이 자주 발생한다.

어깨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전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회전근개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등 4개로 구성돼 있다.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은 갑작스러운 외부충격, 과도한 어깨 사용,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 등이다.

대표 증상은 어깨의 삼각근 주변부, 즉 어깨의 앞쪽과 옆쪽에서 아래쪽까지 극심한 통증이다. 무거운 짐을 들 때와 야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근력 약화와 함께 팔을 들어 올리기도 어려워진다.

회전근개 파열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치유되지 않는다. 그런만큼 통증과 증상을 일시적 현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해선 안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하와유재활의학과(강남) 최종우 원장[사진]은 "회전근개 파열 초기에는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도수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만으로도 통증 감소와 관절 운동 범위를 회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전문 치료사가 손과 도구를 이용하는 도수치료는 연부 조직을 풀어주고 바르게 정렬시켜 변형된 척추와 관절의 상태를 회복시켜준다. 최 원장은 "절개나 마취, 약물 등이 필요없어 부담없이 치료 받을 수 있다"며 "치료 후에는 재활운동 및 스트레칭을 통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