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환자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업무나 학업 등으로 하루 대부분을 앉아서 보내고, 스마트폰 장기 사용에 따른 잘못된 자세로 척추가 쉼없이 자극받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디스크란 척추 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이 손상돼 추간판 속의 수핵이 탈출해 척추 주변을 지나는 척추신경을 압박해 목이나 허리 쪽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방치하면 통증이 자주 발생하고 허리 움직임이 제한된다. 심하면 감각 이상과 마비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조기 검진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디스크 주요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 뿐 아니라 다리가 찌릿하거나 당기는 듯한 통증, 목 부위 통증이 팔이나 손, 손가락, 가슴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 등이다.

고려다온재활의학과(봉천동) 이충호 대표원장[사진]은 "척추는 머리부터 골반에 이르기까지 주요 골격을 유지하는 뼈"라며 "여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 원장에 따르면 디스크는 마비 증상이 동반할 만큼 심하지 않으면 신경차단술 처럼 간단한 비수술요법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 일상에 큰 지장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

신경차단술이란 X-레이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통증 유발 부위에 약물을 직접 주입해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마취와 절개를 하지 않아 부작용이나 합병증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이 원장은 "척추를 건강하게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주변 근력을 강화해주는 근력운동 등을 통해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