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재생 능력이 없는 신체 조직인데다 상실 후 방치하면 주변 치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심지어 전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초기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는 브릿지, 틀니, 임플란트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임플란트가 대세로 자리잡았다. 

물론 치료 과정이 복잡하고 고난이도인데다 부작용과 통증 부담도 큰 편이다. 이 때문에 일부는 주저하는데 최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나와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더서울치과(태평) 박현성 원장[사진]에 따르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CT(컴퓨터단층촬영)로 정밀검사한 후 모의수술로 골조직과 신경 위치를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운다. 

그런만큼 사전에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 오차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최소 절개로 출혈과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박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 별 가이드를 만들어 전반적인 균형과 교합을 고려해 최종 보철물을 장착하기 때문에 부작용 가능성을 줄이고 수명 연장에 도움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때문에 임플란트가 힘든 고령환자나 전신질환자는 물론 한번에 많은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박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난이도가 높은 치과 치료인 만큼 단순히 비용만 생각하기 보다 꼼꼼하게 상담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비중을 둬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