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의 오랜 숙원사업이였던 간호교육제도 일원화 사업이 지난 4년간 추진한 과제중 가장 핵심적인 사업으로 평가됐다.

김의숙 대한간호협회 회장은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4년간 중점적으로 추진한 과제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사업은 바로 간호교육제도 일원화 문제였다면서 간호사들의 위상과 관련된 만큼 가장 중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간호교육제도의 일원화 문제는 지난 30년간의 본 협회의 숙원사업이였는데 최근 복지부와 교육부가 교육일원화를 위한 테스크포스팀을 운영하기로 합의하면서 올해부터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간호전문직 민간자율규제기구인 한국간호평가원의 창립과 인정평가실시제 도입 그리고 전문간호사 시험제 시행등도 간호계의 발전을 위한 나름대로의 훌륭한 평가였다고 자평했다.

이밖에도 용인시노인복지회관 위탁 운영과 간호법 신설문제를 이끌어낸 것도 매우 큰 평가라고 설명하면서 협회직원과 보건의료단체의 도움으로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올해 2월 22일 총회를 끝으로 지난 4년간 대한간호협회 회장직을 사임한다. 향후 거취는 연대 간호대학 교수로 강단에 설 예정이다. 국제간호협의회(ICN) 이사와 국민고혈압사업단 부단장직을 비롯한 직위는 계속유지한다.

김 회장은 “올해 3월이 되면 대한간호협회가 새로운 집행진으로 새출발을 하게 된다면서 해를 거듭할 수록 간호가 지식과 기술이 조화된 진정한 전문가 집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같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