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성 감염 피부질환인 물사마귀는 전염성 연속종이라고도 불린다. 어린이에서 더 자주 발병하며 봄철 발생률이 높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외 활동량 증가해 신체 접촉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생기한의원(안산점) 정혜진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물사마귀는 몰로스컴 바이러스(MCV)감염으로 인한 질환으로, 손발바닥을 제외한 신체 부위에 발생할 수 있다. 

가운데가 움푹 꺼진 수포성 구진의 형태를 보여 초기에는 단순 포진이나 수두, 대상포진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며, 연주황색 혹은 분홍색을 띤다.

증상은 2~5mm 크기의 발진이 발생하며 가려움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바이러스감염질환인 만큼 발진이 터지면 내부로 쉽게 퍼지기 때문에 병변을 긁거나 스스로 짜내는 등의 행위를 삼가야 한다.

노출 부위에도 잘 발생하는 만큼 외모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우울증과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질환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물사마귀 치료법은 다양하다. 정혜진 원장은 "레이저나 냉동요법 등이 대중적이지만 일시적인 증상 호전 뿐 제거되지 못한 바이러스가 체내에 잔존할 수 있어 재발 가능성이 있다"며 피부재생력과 면역력 강화가 근본요법이라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한의학에서의 근본요법은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한약과 면역 약침, 침 치료와 뜸 치료를 시행한다. 아울러 일상생활 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충분한 보습 및 균형 잡힌 음식물 섭취도 중요하다. 정 원장은 "육류 보다는 채소 위주의 식단이 좋으며, 인스턴트 식품은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