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성 시신경 손상과 그에 따른 시야 결손이 나타나는 녹내장.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과 함께 3대 실명 안질환으로 불린다.

녹내장으로 시신경이 손상되거나 시야가 결손되면 회복이 불가능하고 방치하면 실명될 수 있다. 하지만 증상을 느끼지 못해 말기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조기검진이 중요하다. 

녹내장이 발생하면 주변 시야가 침침해지거나 점점 어두워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터널 안에 들어간 것처럼 시야가 좁아지는 터널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불빛을 볼 때 빛이 퍼지는 빛무리도 발생한다. 경우에 따라 두통이나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것처럼 답답함과 통증을 겪기도 한다.

녹내장의 대표적 원인은 안압이며 이밖에도 고도근시와 원시, 가족력 등이 있다. 근시가 있으면 시신경 주변 조직이 약해 젊은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다. 다른 안과 질환이나 염증성 질환으로도 발생한다.

녹내장은 완치가 불가능한 만큼 조기치료와 함께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더이상 악화되지 않도록 현 상태를 유지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치료법은 안압을 낮춰 시신경 손상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퍼스트안과(부산) 이진철 원장[사진]은 "진단시 녹내장의 종류와 초기 안압, 시신경 손상 및 시야 결손의 정도 등을 고려해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와 동시에 안압하강제 안약을 사용하며, 수술 시에도 환자의 삶의 질을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

이 원장은 "녹내장을 예방하려면 나이에 상관없이 눈 건강을 지키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면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는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