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잃으면 음식 섭취가 힘들어 영양 보충도 어렵고 다른 치아에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치열이 무너져 인상까지도 달라질 수 있다.

과거에는 틀니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자연치아에 버금갈만큼 우수한 디자인의 임플란트가 나와 치아 상실의 대표적 치료법으로 자리잡았다.

임플란트는 사고나 질환, 노화 등으로 인해 치아를 잃었을 때 자연치아와 저작기능, 심미적인 면을  유사하게 회복하는 방법이다. 한 번 시술하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시술을 주저하는 경우도 많다. 통증과 소음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수면 방식을 이용한 임플란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라이브치과병원 최정우 원장[사진]은 "수면임플란트는 의식하진정법 마취로 진행돼 가수면 상태에서 시술을 진행하는 만큼 불안감 완화에 도움된다"고 설명한다. 

의식과 신경을 차단하지 않기 때문에 자발 호흡도 가능한데다 의료진의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다.

수면임플란트가 적합한 대상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가 체력이 약한 고령자다. 시술 규모가 큰 전체 임플란트도 해당된다.

다만 시술 전 환자의 건강상태 체크는 필수다. 최 원장은 "단순히 치료잘하는 곳을 찾기보다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