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중에 소변을 보기위해 자주 깨는 야간빈뇨를 비롯해 참기 힘든 절박뇨, 화장실를 들락날락하는 빈뇨, 소변을 오래 보는 지연뇨, 소변발이 가늘거나 약해진 세뇨 등은 대표적인 전립선비대 증상이다.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해 소변이 통과하기 힘들어지는 전립선비대증의 주요 원인은 노화와 남성호르몬 변화다. 주로 50세 이후에 나타나며 소변 양과 빈도, 상태 등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다. 최근에는 30~40대에서도 증가한다고 보고됐다.

엘앤에스비뇨기과 이석재 원장[사진]에 따르면 전립선비대증 발생 초기에는 약물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치료 시기가 늦으면 급성요폐나 방광결석, 신부전증, 요로감염 등의 합병증이 뒤따라 약물 효과는 낮아진다. 최근에는 의학 장비와 기술이 발전하면서 하루 내원 시술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다.

특히 심장질환과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자와 전신, 척추마취 부담과 부작용을 우려하는 경우에는 전립선결찰술이 적합하다. 전립선 조직의 절제와 제거가 아닌 결찰술로 비대해진 조직의 덩치를 줄여서 요도를 넓혀주는 시술이다.

이 원장은 "결찰술은 내시경 방식과 국소마취로 입원없이 진행되며 시술 시간이 한 20분 정도로 짧아 부작용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대표적인 결찰술은 미식품의약국(FDA) 허가를 받고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에도 등재된 유로리프트시술이다. 

결찰술 외에도 전립선 비대 부위의 절제 방식인 홀렙(holep)수술과 경요도전립선절제술로 알려진 turp수술이 있다. 홀렙수술은 홀뮴 레이저를 이용한 내시경 방식으로, 비대 조직만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turp수술은 표준적인 수술방법으로 전립선을 직접 절제한다. 

이석재 원장은 "전립선비대증을 단순히 노화 증상으로만 보고 가볍게 생각하면 안된다"며 "어떤 질환이든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건강한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이점"이라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