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는 정맥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돼 혈관 압력이 높아져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다.

주로 종아리 등 하체 주변에 발생하며 전조증상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특성 탓에 자신도 모르게 종아리 뒤 또는 허벅지 주변에 혈관이 튀어나온다.

증상이 심해지면 늘어난 혈관이 피부 표면에 구불구불하게 튀어나와 보이기 때문에 하지정맥류수술을 고려하는 이들도 많다.

삼성바로하지의원(일산) 홍상민 원장[사진]에 따르면 하지정맥류 질환의 발생 원인은 유전이나 직업적 요인, 임신, 비만 등 다양하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는 혈관의 수축과 팽창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이 잦아진다. 롱부츠, 스키니진 등 꽉 조이는 의류나 신발,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앉을 때 다리를 꼬는 습관으로도 발생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의료용 압박스타킹이나 정맥순환개선제를 이용한 보존적 치료, 적절한 운동과 휴식, 압박 스타킹 착용만으로도 어느 정도 호전시킬 수 있다.

혈관 돌출이 심한 경우에는 많이 진행된 상태라서 수술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최소 절개, 최소침습법으로 수술 후 흉터를 줄일 수 있다. 다만 염증이나 혈전, 괴사가 어느 정도 진행됐다면 흉터는 불가피하다.

홍 원장은 "다른 질환처럼 하지정맥류 역시 예방이 최선"이라며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발뒤꿈치를 들었다 내렸다 반복하는 스트레칭 등을 자주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